크라우드펀딩의 유형


크라우드펀딩은 기금 조성에 참여한 대가, 즉 보상으로 무엇이 주어지는가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2012년 여름 미국의 한 버스에서 중학생들에게 언어폭력을 당한 카렌 할머니의 이야기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인디고고에서 카렌 할머니를 위한 '카렌 할머니에게 휴가를 선물합시다!' 캠페인을 시작한 맥스 시드로브.
3만 2천여 명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70만 달러를 모으는데 성공하였다.
이처럼 펀딩 참여자들은 금전적 또는 다른 형태의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순수하게 기부 목적의 성격을 띤 크라우드펀딩을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한다.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에릭 미기코브스키는 손목시계에 문자 메시지 전송, 이메일 확인 등 스마트폰의 기능을 결합한 '페블워치'라는 새로운 상품 아이디어를 고안하였다. 하지만 투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킥스타터에 자신의 프로젝트를 게재하여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한다.
10만 달러 모금을 목표로 진행된 프로젝트가 혁식적인 상품을 찾는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당초 모금액의 100배가 넘는 1천만 달러 이상을 모으는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투자 금액에 따라 다양한 옵션의 페블워치 실물을 투자의 대가로 받았다.
이처럼, 혁신적인 아이디어 또는 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크라우드펀딩이 결합하여 자금 모금이 이루어지고 해당 프로젝트가 성공해 상품 출시 등으로 현실화되면 그에 대한 대가로 투자자들에게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을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한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미국 시카고에 거주하는 라라 밀러는 패션스쿨을 졸업하고 패션 디자이너로써 작은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사업확장의 자금을 모으기가 쉽지 않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프로스퍼를 통해 대출을 받는다. 라라는 패션 브랜드 사업을 향한 자신의 열정, 향후 계획 및 상환 일정 등을 제시하며 3천 달러를 모금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 이후에도 웹사이트 런칭, '라라 밀러 2007 봄/여름 콜렉션'을 런칭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두 번의 크라우드펀딩을 시도하여 성공하였다.
라라의 사례와 같이 개인 또는 개인 사업자가 필요한 자금을 모금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고 투자자에게 상환하는 것을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한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하면 은행 등 금융기관의 대출을 이용하기 힘든 개인 또는 개인 사업자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금융기관 대출이율보다 낮은 이율로 자금을 빌리 수 있고, 투자자는 금융기관의 저축 상품보다 높은 이익을 거둘 수 있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기존 금융기관의 대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금융 기법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영국의 건축회사 햅 하우징은 2013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640명의 투자자로부터 197만 파운드(약 35억 원)를 모금하는데 성공하였다. 실용성 제고를 통해 입주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아름다운 주택 디자인을 추구하는 햅 하우징의 모토가 많은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여기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25.39%의 지분을 얻었고 회사로부터 회사의 이벤트 참석 등의 상당한 혜택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창업기업 또는 신생기업을 대상으로 크라우드펀딩을 한 후 투자자들이 투자 금액에 비례하여 지분을 취득하는 것을 지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한다. 지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 활동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내는 형태이다.
지분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가 얻는 금전적 이익이 크고, 그에 따른 위험 또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범위 및 투자자 보호 장치 등 법적 규제도 만들어지는 추세이다.


크라우드펀딩 분류표


 

<참고문헌>
세상을 바꾸는 작은 돈의 힘 크라우드펀딩, 기획 크라우드산업연구소, 저자 신혜성, 정지훈 외 13명


목록